블로그는 정보 공유와 피드백이 목적인데 공유에 신경을 쓰지 못한 상태로 방치된 블로그를 어떻게 하면 활성화 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있다.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다보니 여러가지 수동으로 시도해봐야하는 설정들이 있었다.
Table of Content
검색 사이트 등록
구글 및 네이버에 검색을 통한 블로그 접근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검색 관련 URL을 검색 엔진에 등록해주면 된다고 한다.
Google Search 등록
Google Search 콘솔에 접속하여 나의 블로그의 소유권을 인증하면 기본적으로 엔진에 등록된다.
URL 입력
HTML 태그 삽입을 통한 소유권 인증
우피 콘솔을 통한 HTML 헤더에 메타태그 삽입
Notion페이지를 Oopy를 통해 관리/배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 HTML을 수정 할 수 있는 방법은 oopy 콘솔에서 작업할 수 있다.
Google Search 콘솔을 통한 인덱싱 관리
방금 사이트를 연결했기 때문에 데이터 처리중으로 나타난다. 몇일 후 어떤 방식으로 인덱싱되고 문제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측되는 문제로는 각 페이지마다 URL이 Notion에서 랜덤값처럼 주어지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인덱싱이 올바르게 작동할 지 확인해보고 싶다. 혹시나 페이지 URL을 수동으로 입력해야한다면 우피 콘솔에서 URL 포워딩을 통해서 게시글을 하나씩 정렬해줄 필요가 있다.
NAVER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NAVER 검색창에 site:{URL}을 입력하면 내 웹사이트를 수집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내 웹페이지가 나타나지 않고 있음을 인지했다.
서치어드바이저 사용
네이버에서 내 웹사이트가 잘 노출되기 위해서는 서치어드바이저 사용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한다.
HTML 태그 삽입을 통한 소유권 인증
Google과 마찬가지로 해당 도메인에 대한 소유권을 확인하는 과정이 있다. 동일하게 HTML 태그삽입으로 인증하고자 한다.
robots.txt 수집 요청
사이트 검색 최적화 간단 체크에서 robots.txt와 관련되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수집 요청 이후 다음처럼 정보가 기록된다. 아직 데이터 수집이 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수집된 내용을 네이버가 활용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만 하루 뒤에 간단체크로 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OpenGraph 현재의 상태 확인하기
SEO 를 잘 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봇들이 가져가는 정보가 어떻게 생겼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했다. 내 웹사이트를 검색해서 나타나는 모습들이 정상적인지 확인해야 한다.
Related Posts
Search